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단일화 1주년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단일화 1주년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3일 친윤석열계 의원들을 겨냥해 “제가 윤석열 대통령과 단일화해 정권교체를 이룬 것이 잘못된 결정이었나”라고 되물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발표한 ‘대선후보 단일화 1주년 성명문’을 통해 “유감스럽게도 단일화의 진정성과 역사적 의의를 부정하고 깎아내리려는 일부 세력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년 전 오늘은 윤 대통령 후보와 제가 단일화를 이루고 ‘공정과 상식, 통합과 미래로 가는 단일화 공동선언문’을 낭독하며 두 사람은 원팀이며 국민통합정부임을 국민 앞에 선언한 날”이라며 “헌정 역사상 처음으로 5년 만에 정권 교체를 이룬 단일화의 결단은 역사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스스로는 정권교체에 기여한 결단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는데 벽돌 한 장이라도 쌓았다는 자부심이 있다”면서도 “그렇게 단일화를 희망했던 분들이 1년도 안 돼 언제 봤느냐며 저의 과거 발언을 트집 잡고 정체성이 어떻네 하면서 흑색선전을 벌일 때는 참담한 심정이었다”고 얘기했다.

이어 “정치가 아무리 냉혹하고 비정하다 하더라도 어떻게 이렇게 조변석개할 수 있는지 그분들한테 도대체 정치란 신의도 도의도 없는 것인가라고 묻고 싶다”며 “전당대회에서 표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할 말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저는 보수의 명예와 신뢰에 먹칠을 하는 그런 낡고 배타적인 정치행태로 어떻게 국민의 신뢰를 얻고 정권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그렇게 하면 앞으로 도대체 어떤 세력이 우리를 믿고 마음을 열고 우리 국민의힘과 연대하려고 하겠습니까”라고 되물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은 단일화가 옳았음을 국민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이기에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 없이 안철수의 정치적 미래는 없다. 그것이 안철수의 진심”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단일화 1주년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단일화 1주년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 후보는 성명문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윤 대통령의 말씀을 믿는다. 특히 이번 신년사 때 ‘윤심’(尹心)은 없다고 했다”며 “대통령이 국민께 하신 말씀 그대로 믿는다”고 역설했다.

그는 김기현 후보를 언급하며 선거 관리의 불공정성을 지적했다. 안 후보는 “제가 김 후보의 부동산 의혹에 대해 선관위에 질의했더니 그날 바로 선관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했다”며 “그 타켓은 사실상 저를 향하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그저께 경남 지역에서 당원 명부 유출이 있어서 선관위에 말했더니 어제 저녁에 받은 답이 ‘검토해보겠다, 조치를 취해보겠다’는 것이었다”며 “선거가 내일로 오늘 하루 밖에 남지 않았는데 기자회견을 하고 엄중하게 경고할 사안이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