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다음달부터 전국 점포의 영업 종료 시간을 1시간 앞당긴다. 

이마트는 4월 3일부터 전국 점포를 오전 10시에 열고 오후 10시까지 운영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이마트의 영업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다. 겨울에 한시적으로 전국 136개 매장 가운데 66개 매장만 12월부터 2월까지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 한 시간 단축 운영해왔다.

이마트는 오후 10시 이후 이마트 매장을 찾는 고객 비중이 점점 낮아진다는 소비 패턴을 고려해 아예 전국 매장 영업 시간을 1시간 단축하기로 했다. 

예외적으로 야간 방문객과 유동 인구가 많은 점포 4곳 ‘왕십리·자양·용산·신촌점’은 오후 10시30분까지 영업을 한다.

이마트에 따르면 오후 10시 이후 매장을 찾는 고객 비중은 2020년 4.4%에서 2022년 3.0%로 감소했다. 주 52시간 근무가 정착되고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며 퇴근시간은 빨라졌고 대형마트를 찾는 시간대도 앞당겨졌다.

이마트는 영업시간 조정으로 고객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장 근무 직원은 오전조와 오후조로 나뉜다. 영업시간 조정이 되면 오전조와 오후조가 함께 일하는 시간이 증가해 접객 서비스 인원이 늘고 상품 및 매장 정비 등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이마트는 영업시간 조정을 통해 절감된 비용은 상품 경쟁력 강화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도 ‘보장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갖춘 상품 소싱 및 개발을 확대하는 데 역량을 쏟고 있다.

영업시간 조정은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여름 휴가철 등 전체 고객이 늘고 야간 방문 비중도 커지는 시기에는 영업시간을 늘리는 등 고객 편익 측면에서 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