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피=AP/뉴시스] 1일 새벽(현지시간) 그리스 수도 아테네 북쪽 템피 인근에서 화물열차와 여객열차가 충돌, 탈선과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과 구조대원들이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이 사고로 최소 40명이 숨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템피=AP/뉴시스] 1일 새벽(현지시각) 그리스 수도 아테네 북쪽 템피 인근에서 화물열차와 여객열차가 충돌, 탈선과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과 구조대원들이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이 사고로 최소 40명이 숨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그리스 중부에서  열차 2대가 충돌해 최소 40명이 사망하고 85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경찰과 소방당국이 밝혔다.

AP통신,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28일(현지시각) 자정 직전 그리스 수도 아테네 북쪽으로 380㎞ 떨어진 중부 템페 인근에서 여객열차가 마주오던 화물열차와 정면 충돌했다. 열차 여러 량이 탈선하고 최소 3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숨지고 85명이 부상했다. 현장에서 구조 및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인 상태여서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 공영방송 ERT는 50~60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열차는 테살리아와 마케도니아를 가르는 협곡인 템페 계곡 직전에 고속으로 정면 충돌했다. 코스타스 아고라스토스 테살리아 주지사는 "1호차와 2호차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3호차는 탈선했다"고 말했다.

아테네를 출발해 테살로니키로 향하는 여객 열차엔 350여 명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철도회사는 밝혔다. 가벼운 부상을 입거나 다행히 다치지 않은 승객들은 버스를 타고 사고 현장에서 북쪽으로 130㎞ 떨어진 테살로니키로 이동했다. 화물열차는 테살로니키에서 라리사로 가고 있었다. 

 현지 경찰은 라리사 역장을 과실 치사 혐의로 체포했다. 경찰은 라리사 역장이 여객열차 기관사에게 선로 변경을 잘못 지시해 두 열차가 같은 선로를 운행하면서 충돌한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타스 카라만리스 교통장관은 이번 열차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

카라만리스 교통장관은 "이런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업무를 수행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런 이유에서 교통장관직에서 사임을 발표한다"고 말했다.

그리스 정부는 오는 3일까지 사흘간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했다.

한국인 피해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 당국은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 상당수가 주말 기간 축제를 즐기고 돌아오던 대학생들이었다고 말했다.

소방당국은 소방차 수십 대가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구급차 40대가 출동했고 소방관 150여 명이 현장에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 지도자들은 그리스 열차 사고에 대해 애도를 표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그리스 친구들과 함께 애도한다. 우리의 마음은 희생자들과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 곁에 있다"고 전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도 "이탈리아 정부는 희생자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하며 모든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