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주류업계 설득, 기재부 실태조사 등

26일 서울의 한 마트에 진열된 소주 제품의 모습. ⓒ연합뉴스
26일 서울의 한 마트에 진열된 소주 제품의 모습. ⓒ연합뉴스

국세청이 주류업계를 직접 만나 소줏값 인상 자제를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국세청이 주류업계의 소주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실태조사와 함께 인상 자제를 여러 방면으로 요청하고 있다.

소주의 원재료 격인 타피오카 가격, 주정 제조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 병 가격 상승 등 여파로 주류업계가 소줏값을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자 정부가 행동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가격 인상은 오는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인 주세가 지난해보다 리터당 30.5원 올라 885.7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리터당 20.8원와 비교했을 때 인상 폭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주세 인상은 보통 주류업체의 출고가 인상과 연동된다. 가뜩이나 원부자재 가격은 물론 물류비·전기료·인건비 등이 계속해서 오르는 탓에 4월 주세 인상은 맥주 출고가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소주는 주세가 오른 것은 아니지만, 원가 부담이 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소주는 주정(에탄올)에 감미료를 섞어 만드는데, 10개 주정 회사가 공급하는 주정을 국내에 독점 유통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해 10년 만에 주정값을 7.8% 인상했다. 여기에 병을 만드는 제병 업체가 지난달 말 공용 병인 녹색병을 기준으로 공급 가격을 병당 180원에서 220원으로 20% 넘게 올린다고 통보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제 컨트롤타워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 장관은 소줏값 인상 움직임에 대한 보고를 받자마자 대응 방안을 지시했다.

기재부는 소줏값 인상 요인을 점검하고 있다.

원재료와 제품 공정에 필요한 에너지, 병 가격 상승 등 변수가 소줏값 인상으로 이어질 만큼 정당성이 있는지 우선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함께 주류업체의 수익 상황, 생산, 유통, 판매 과정에서 형성된 독과점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업계를 직접 담당하는 국세청은 이미 주류업체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 과정에서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 서민의 술인 소줏값 인상에 대한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