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하이브 홈페이지
하이브 ⓒ하이브 홈페이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14.8%의 대금을 납부하고 주식을 취득했다고 22일 공시했다. 하이브는 SM의 1대 주주가 됐다.

하이브는 이날 공시를 통해 지난 9일 주식회사 SM엔터테인먼트의 최대주주인 이수만이 보유하고 있는 SM의 보통주식 352만3,420주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이브는 지분 14.8%, 4228억원 어치를 당초 다음달 6일 취득할 예정이었으나 이보다 12일 앞당겨 대금을 치르고 거래를 최종 매듭지었다.

이수만의 남은 SM 지분 3.65%도 '기업결합승인을 받은 시점 또는 거래종결일로부터 1년이 되는 시점 가운데 빠른 시점으로부터 1개월 이내' 풋옵션(특정 가격에 팔 권리)이 걸려 있어 이르면 연내 하이브 몫이 된다.

이 전 총괄 측도 이날 입장을 내고 "지난 9일 하이브와 체결한 SM 발행 보통주식 352만3420주에 관한 주식매매계약의 거래종결(1주당 12만원)이 금일 이뤄졌다"고 밝혔다.

하이브는 박지원 CEO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지분 인수 과정에서 SM과 이 전 총괄의 지배구조 문제를 해결했다. SM은 앞으로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이자 주주 권익을 최우선시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CEO는 "하이브가 매니지먼트 회사로서 당사 예술인을 존중하고 아끼듯이 SM 아티스트 분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CEO는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가 힘을 합쳐 세계 3대 음악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고의 기업을 만들어 보자"면서 "지금은 양사 모두에게 중요한 변화의 시기다. 사업 방향에 영향을 주는 단기적 의사결정이나 일부 경영진의 섣부른 판단과 행동으로 혼란이 지속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