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될 경우 3월 임시국회 열지 말아야…직접 영장심사 받으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통과를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에서 부결될 경우 3월 임시국회를 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를 향해 “반드시 본인이 스스로 한 공약을 지켜서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말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돼 27일 표결에 부쳐진다.

주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 부결 시 이 대표가 직접 법원 영장실질심사에 나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민주당 의원들이 오판해서 통과되지 않는다면 임시국회 회기가 2월28일까지라 3월1일부터 회기가 없다”며 “민주당이 ‘방탄국회’를 열지 않으면 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권성동 의원 사례를 들면서 “권 의원이 좋은 선례를 남겼다. ‘임시국회를 열지 말아달라, 내 스스로 법원에 가서 심사를 받겠다’고 했다”며 “(이 대표는) 결백하고 증거 없다고 하고, 본인이 변호사기도 한데 왜 판사 앞에서 정당하게 영장심사를 못 받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숫자의 힘으로 불체포특권을 악용해서 만약에 영장심사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내년 4월 총선에서 국민들이 민주당의 이 의석을 모두 회수할 것”이라며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개인비리, 인허가 부정 비리, 토착 비리를 막아주는데 왜 민주당 의원님들이 앞장서서 행동대원이 되고, 홍위병이 되어야 하겠는가. 부끄럽지 않은가 내년 총선 민심이 두렵지 않은가”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