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 ⓒ여성신문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 ⓒ여성신문

정의당은 14일 여야가 ‘3+3 협의체’ 회동에서 여성가족부 폐지를 제외하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합의한 것에 대해 “이제는 여가부 존폐논의를 넘어 사회의 다양한 의제들을 수용할 성평등부처로의 격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부 폐지를 일단 보류한 것이다. 그러나 정부여당은 폐지 시도를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여가부 폐지는 사회의 갈등 요소를 이용한 포퓰리즘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며 “갈등을 이용한 갈라치기 정치, 옹졸한 구태정치를 멈추십시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가부는 여성·아동·청소년에 대한 폭력피해 예방 및 보호, 가족 및 다문화가족정책의 수립·조정·지원, 청소년 활동·복지 지원 및 보호, 여성정책의 기획·종합 및 여성의 권익증진 등의 다양한 사회 전반의 사업을 해왔다”며 “다양한 형태의 가족구성권을 포함해 모든 시민이 기본권을 누리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할 시점이다. 여가부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사업의 범위를 확대, 강화해야 할 시점에 폐지를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여가부 존폐논의를 넘어 사회의 다양한 의제들을 수용할 성평등부처로의 격상을 추진해야 한다”며 “혹시라도 오늘 양당의 회동 이후에 다시금 여가부 폐지를 시도 하거나, 여가부를 유명무실화 하려 하면 정의당은 이에 강하게 맞설 것임을 다시한번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