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홈페이지
ⓒ애플페이 홈페이지

애플이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의 한국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8일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카드도 “애플과 협업해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다”라고 발표했다.

애플페이는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에 내장된 결제칩을 이용해 실물카드 없이 결제를 가능하게 한 간편결제 서비스다. 2014년 처음으로 출시됐으며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을 포함해 전세계에서 약 5억명 이상이 사용 중이다.

애플페이는 당초 현대카드와 독점 계약을 통해 출시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의 심사 과정에서 독점계약이 아닌 우선 계약으로 변경됐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 법률 검토를 마치고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가 가능하다고 확인했다.

다만 금융위는 신용카드사들에 법령 준수와 함께 애플페이와 관련된 수수료 등의 비용을 고객(약관에 반영) 또는 가맹점(기존 법령해석)에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고객의 귀책 없는 개인(신용)정보 도난, 유출 등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약관에 반영)을 지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행되는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다음 달 초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