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 동작구갑 당협 당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린 서울 동작구갑 당협 당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인 안철수 의원은 6일 대통령실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 표현에 불쾌감을 표시한 데 대해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5일 국회를 찾아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안윤연대’라는 표현 누가 썼나. 그건 정말 잘못된 표현”이라며 “대통령과 후보가 어떻게 동격이라고 얘기하나. 그건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굉장히 흔드는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이 정무수석은 “특히 안철수 후보는 더이상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말고 대통령실 얘기하지 말고 정책과 후보들간의 논리로 말씀으로 선거에 임해줄 것을 부탁드리고자 비대위원장을 찾아왔다”며 “비대위원장에게 그런 뜻을 충분히 전했고 그에 따른 판단을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안 후보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대통령실에서 윤핵관 표현 관련해 국정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이라는 표현까지 썼는데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질문에 “사실 제가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고 그렇게 생각하실 줄도 사실은 제가 몰랐었다”며 “그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해서 그런 말씀들은 드리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핵관이라는 단어는 나온 지 꽤 된 표현 아니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말씀하신 대로 부정적인 그런 어감들이 있어서 저도 쓰지 않기로 했다”며 “제 의도는 윤석열 대통령 국정과제를 정말 충실하게 그리고 또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그런 뜻이었는데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그렇게 생각한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윤핵관이라는 표현도 안 쓰고 안윤(안철수-윤석열)연대라는 표현도 앞으로 안 쓰겠다는 말이냐’는 질문에 “안윤연대라고 저는 쓴 적이 없다”며 “윤안연대라고는 썼다”고 답했다.

‘윤핵관이라는 표현에 담겨 있는 현상 내지 실체도 없다고 보느냐’는 물음엔 “어느 정도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는데 그런 걱정들이 많지 않나”라며 “제가 당대표가 된다면 그런 의심들은 전혀 없이, 제대로 국가를 운영하는 하나의 파트너로써 여당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 후보는 이날 라디오 방송을 끝으로 하루 계획했던 일정을 중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