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살았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살해당한 이라크 유튜버 티바 알-알리 ⓒ유뷰브 화면 갈무리
혼자 살았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살해당한 이라크 유튜버 티바 알-알리 ⓒ유뷰브 화면 갈무리

이라크의 한 유명 여성 유튜버가 가족을 떠나 혼자 살았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살해됐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이라크 출신 유튜버 티바 알-알리(22)가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이라크 남부 디와니야에서 아버지에게 살해됐다고 이라크 내무부가 3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사드 마안 내무부 대변인은 알-알리와 친척들 사이에 '가족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중재 시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나중에 경찰에 자수했고 딸을 살해했다고 자백했다. 그의 아버지는  "수치스러움을 씻어내기 위해 딸을 죽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는 2017년 가족과 함께 튀르키예로 여행을 갔다가 이라크로 돌아오지 않고 튀르키예에 홀로 정착했다.

이후 자신의 일상을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구독자 1만 명 이상을 확보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시리아 출신 연인과의 결혼도 앞두고 있었다.

알리는 지난달 '아라비안 걸프 컵'(Arabian Gulf Cup)에 출전한 자국 대표팀을 응원하기 위해 이라크를 다시 찾았다.

알리의 귀국 사실을 알게 된 가족이 그를 납치해 디와니야에 위치한 본가로 데려갔고, 딸이 타국에서 혼자 사는 것에 불만을 품고 있던 그의 아버지가 알리가 잠든 사이 살해했다.

아랍 언론 알자지라는 알리의 살인에 분노한 시민들이 최고법원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고 보도했다.

시위대들은 "여성 살해를 중단하라","티바의 살인자는 책임져라"라는 등의 구호를 외쳤다.

시위대들은 이슬람권의 명예 살인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라크 정치인 알라 탈라바니는 트위터에 "우리 사회의 여성은 법적 제재 및 정부 대책이 부재한 탓에 후진적 관습의 인질이 됐다"면서 이라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정 폭력 범죄에 정부가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도 "이라크 형법은 소위 '명예 범죄'에 관대하다"면서 "이라크 당국이 여성과 소녀를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우리는 계속해서 끔찍한 살인을 목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슬람권에서 명예살인은 법적으로는 금지돼 있지만 다른 강력 범죄보다 형량이 가벼운 편이다. 마약, 성폭행 등 범죄에는 사형을 집행하지만 존속 살해는 10년 이하의 징역형에 그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