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위, 장애인이동편의증진 특별위 정책 제안
장애인콜택시·유니버설디자인·개별이동수단 등
분산된 이동편의 및 접근성 정보
민간데이터와 공공데이터 통합 필요

30일 서울 여의도 아름센터에서 열린 장애인이동편의증진 제안 설명 및 토론회에 참석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박경석 전장연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국민통합위원회
30일 서울 여의도 아름센터에서 열린 장애인이동편의증진 제안 설명 및 토론회에 참석한 김한길(왼쪽) 국민통합위원장과 박경석 전장연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국민통합위원회

장애인 이동권의 미래를 위해 정부 부처와 전문가, 장애인 당사자가 뜻을 모았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는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이동편의증진 특별위원회 제안 설명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토론회는 ‘모두를 위한 이동의 자유’를 주제로 장애이동편의증진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지난 넉 달간의 논의를 통해 도출한 정책 제안을 설명하고 미래상을 토론하는 자리였다.

방문석 특위위원장은 “무엇보다 당사자의 시각으로 보기 위해 노력했다.”며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 개선 △대중교통의 유니버설디자인화 △개별이동수단 개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장애인 이동편의 및 접근성 정보 구축·활용 강화 △장애 친화적 이동편의증진 인식 확산 총 여섯 개의 장애이동편의정책을 제안했다.

방 특위위원장은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과 대중교통의 접근성은 장애인의 입장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며 “개별이동수단 지원과 정보 접근성 개선은 장애인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이동권 논의의 범위를 확장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홍윤희 특위 위원은 “장애인의 이동에 필수적인 이동편의 및 접근성 정보가 법률·부처·수단별로 각기 분산되어 있고 민간에 개방되지 않았다”라며 “장애인 이동편의·접근성 데이터 정책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민간이 생성·수집하는 데이터를 공공데이터와 연계·결합할 수 있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 위원은 장애인 이동보조기기나 자가차량 등 개별이동수단에 대한 접근성 논의가 부족했음을 지적하며 이동 보조기기를 이용하는 장애인에 대한 도로교통법상 보행자 지위 강화와 공적 지원 강화, 장애인의 주된 교통수단인 자가차량 구매·개조 지원 등 종합적 대책 마련, 개별이동수단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 개발 투자 등을 제안했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2차관은 ”저상버스‧특별교통수단 등 교통약자를 위한 핵심 교통수단의 접근성 개선과 함께 렌터카 이용편의 제고 등 특위 제안에 대해 관계부처와 적극 검토 및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