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특혜 개발의혹 관련 조사가 약 12시간 만에 종료됐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28일 오전 10시30분부터 조사를 시작했고 심야조사는 이 대표가 동의하지 않아 신문은 이날 오후 9시에 종료됐다. 이후 조서를 열람했다.

인권보호수사규칙에 따라 피의자의 9시 이후 심야조사는 당사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 대표는 조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검 청사 밖으로 나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역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한 조사가 아니라 기소를 목표로 조작하고 있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굳이 추가 소환을 하기 위해 시간을 끌고 했던 질문을 또 하고, 제시한 자료를 또 제시하고 질문을 지어내는 이런 행위야말로 국가권력 사유화하는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검찰은 이날 조사 내용을 통해 이 대표에게 추가 출석을 몇 차례 더 요구한 뒤 응하지 않으면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사업 민간개발업자들에게 특혜를 몰아주고 대가로 428억원의 지분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업무상 배임과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