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난방 취약계층 긴급 지원대책 시행
노인·장애인·노숙인 등에 200억원 지원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난방비 폭등에 직격타를 받는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경기도가 200억원을 투입해 긴급 지원에 나선다.

경기도는 26일 △노인 가구 △장애인 가구 △노숙인 시설 △한파쉼터(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등에 난방비를 지원하는 ‘난방 취약계층 긴급 지원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예비비와 재해구호기금 등 200억 원 전액 도비가 투입된다.

기존 월 5만원의 난방비 지원대책을 확대해 기초생활수급 65세 이상 노인 6만4528가구, 기초생활수급 중증장애인 2만979가구에 1월~2월 두 달간 난방비 총 20만원을 지원한다. 같은 기간 도내 노숙인 이용‧생활시설 18개소, 한파쉼터로 쓰이는 도내 경로당 5421개소, 지역아동센터 786개소에도 난방비 40만원을 각각 지원한다.

난방비 지원 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노숙인‧경로당 관련 지원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시‧군별로 오는 30일 이후 대상자 계좌로 난방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도민 43만5564명, 시설 6225개소가 이번 난방비 지원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서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며 “남 탓하기 바쁜 정부다. 국민들이 시베리아 한파에 전전긍긍할 동안 정부는 대체 뭘 하고 있었는가”, “난방비 폭탄이 떨어져도 전 정부 탓만 하는 윤석열 정부가 큰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남 탓하지 않고 도민의 삶만 바라보겠다. 한파와 난방비 폭탄으로 건강과 생존을 위협받는 도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