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일당 78명 검거...보증금 80억원 가로채

'빌라왕' 여러 명의 배후로 지목된 신 모 씨가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빌라왕' 여러 명의 배후로 지목된 신 모 씨가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주에서 사망한 '강서구 빌라왕'의 배후로 지목된 부동산 컨설팅업체 대표와 일당 등 78명이 검거됐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부동산 컨설팅업체 대표 신모(39)씨와 소속 직원·분양업자 등 공범 77명을 붙잡았다고 13일 밝혔다. 이 중 대표 신씨와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빌라왕 임대사업자 김 모씨 등 2명을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김상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신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증거 인멸 및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신씨가 제주에서 사망한 '강서구 빌라왕' 정모씨를 포함해 다른 '빌라왕'들의 배후인 사실을 확인해 지난 5일 사기 혐의로 신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들 일당은 2017년 7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서울 강서구·양천구와 인천 등지에서 주택 628채를 매수한 뒤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는 방법으로 임차인 37명으로부터 보증금 80억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씨를 구속해 수사하던 중 배후에 부동산 컨설팅 업체 대표 신씨가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후 신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조사했으며 김씨 외에 다른 빌라왕과 관련된 정황도 포착했다. 서울 강서구 일대서 빌라와 오피스텔 240여채를 매수한 뒤 제주도에서 숨진 정모씨의 배후에도 신씨가 있었던 것으로 경찰은 보고있다.

이들은 매물 물색과 임차인 모집, 계약 작성 등 역할을 분담한 뒤 임대차 수요가 높은 중저가형 신축 빌라를 중심으로 동시진행이 가능한 매물들을 물색하는 방식으로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시진행은 전세사기에서 흔히 쓰이는 수법으로 임차인이 지급하는 보증금을 매매대금으로 이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임대차 계약을 맺고 동시에 매매를 진행하는 방식이라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주택을 소유하는 전형적인 '무자본 갭투자'다. 

신씨 등은 이 과정에서 분양과 컨설팅 수수료 명목으로 1건당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수수해 8억원 상당의 불법 수익을 취득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부동산 컨설팅업체 대표 구속 이후 빌라왕들과의 공모관계 등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