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여성의 공론장 역할 기대”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1월 24일 펴낸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 창간호.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제공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1월 24일 펴낸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 창간호.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제공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1월 24일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를 창간했다. 청주시가 후원하고 충북민언련이 제작한다.

‘첫발을 떼다’, ‘여성이 입을 떼다’, ‘차별의 꼬리표를 떼다’라는 모토로 지역 여성들이 발행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

창간호에는 기사, 칼럼, 영화 비평, 만화 등 청주 시민 8인이 써 내려간 다채로운 이야기가 담겼다. 타블로이드판 16면으로 총 4000부를 인쇄했다. 청주에서 활동하는 여자 야구단과 풋살팀의 이야기(‘청주에서 운동하는 여자들’), 청년 여성의 농촌살이와 고민(‘이장이 꿈인 여자, 프로시골러 안재은 씨를 만나다’), 청주에서 대학을 다니는 타지역 출신 청년들이 본 청주(‘청년들은 왜 청주를 떠날까’), 비혼 1인 가구 여성의 시선, 2022년 충북여성영화제 현장, ‘낙태죄’ 폐지 후 청주에서 임신 중단하기 등을 담았다.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1월 24일 펴낸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 창간호.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제공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1월 24일 펴낸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 창간호.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제공

충북민언련은 여성 이용률이 높은 청춘잡담, 청년뜨락5959, 청주여성의전화, 청주YWCA 등 지방자치단체 위탁 기관 및 여성단체 등과 협력해 매거진을 배포, 비치했다. 단체 홈페이지와 블로그(https://blog.naver.com/cwcm2022)에서도 매거진을 접할 수 있다. 추가로 매거진 비치를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 개인의 문의도 받는다.

충북민언련은 향후 지원금 규모에 따라 매거진을 연 최소 2회, 최대 4회 정규 발행할 예정이다. 기고와 제보를 적극 환영하며, 매체 제작에 참여할 시민의 연락을 기다린다. 전화는 043-253-0383, 이메일은 ccdmcb2022@naver.com로 문의하면 된다.

매거진 편집인인 계희수 충북민언련 활동가는 “지역 여성들의 목소리와 관련 의제를 모아낼 공론장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지역 기반 매거진인 만큼 심각하고 무거운 문제뿐 아니라 소소하고 따뜻한 일상의 이야기까지 담으려 한다. 여성 인권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매거진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