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당국, 대체급식 등 대책 마련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지도부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 사무실에서 열린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지도부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 총연맹 사무실에서 열린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학교 급식과 돌봄 등에 종사하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5일 총파업을 벌인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이날 노동환경 개선, 정규직과 차별해소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비정규직에 차별 없는 임금체계 마련 △금식실 폐암 산재 대책 마련 △지방교육 재정 감축 중단 및 교육복지 예산 확충 △교육현장 인력충원 △교육공무직 법제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국여성노동조합 등 3개 노조로 구성됐다. 연대회의의 조합원 수는 전국 1만5천개 학교의 10만여명이다. 조합원 중 급식실 노동자가 전체의 30% 정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어 사무 행정, 돌봄 노동자 순으로 많다.

이들은 교육당국과 임금 교섭을 진행 중이다. 학교 급식실 폐암·산재 종합대책 마련, 지방교육재정 감축 반대 등도 주장하고 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총파업 선포문을 통해 "파업 요구에 화답하지 않는다면 재차 파업 등 장기투쟁도 불사할 것"이라며 12월 지역별 총력투쟁에 이어 사상 처음으로 2023년 신학기 총파업도 이어나갈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교육공무직본부가 여의대로에서 집회를 갖고, 이어서 민주노총 공공부문 파업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경찰청은 25일 마포대교부터 서울교를 잇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일대에서 집회·행진이 개최돼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파업날 급식·돌봄 현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급식과 단축 수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교육활동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파업대비 상황반을 구성했다.

유치원과 초등 돌봄, 특수교육 등의 분야에 대해서는 학교 내 교직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교 급식에 대해서는 식단 간소화, 도시락 지참, 빵이나 우유 등 급식대용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연대회의의 요구에 대해 "상당한 예산이 수반되는 사안으로 현재 노사 간 현격한 의견 차이가 있으나, 전국 시·도교육감-노동조합 간 집단교섭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