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정 실상은 이날 오후 법원에 도착해 '혐의 어떻게 소명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 수사는 증자살인, 삼인성호"라며 "군사정권보다 더한 검찰정권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도 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증자살인, 삼인성호'는 '거짓말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믿게 된다'는 뜻으로,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로 보인다.

그는 "경제파탄에도 힘든 국민들께서 열심히 생활하는데, 저희 일로 염려를 끼쳐 미안할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정 실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정 실장 소환 조사 하루 만인 지난 16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으로부터 각종 사업 추진 등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6회에 걸쳐 1억4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정 실장에게는 유 전 본부장, 김 부원장과 함께 2015년 2월 김만배(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49%)의 절반인 24.5%를 약속 받은 혐의(부정처사 후 수뢰)도 적용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