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양천디지털미디어센터

아동학대 예방 위한 올바른 훈육법 교육 홍보 포스터 ⓒ양천구청
아동학대 예방 위한 올바른 훈육법 교육 홍보 포스터 ⓒ양천구청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아동 권리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행복한 양육이 실현되는 도시 조성을 위해 16일 양천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 올바른 훈육법을 공유하는 부모교육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강연에는 EBS ‘부모클래스’,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리턴즈’ 등 다수의 방송출연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는 자녀양육법으로 유명한 최민준 소장이 ‘아이를 움직이는 훈육 노하우’를 주제로 갈등 및 위기극복 사례 중심의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촘촘한 아동보호망을 구축하기 위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6명이 2인1조로 365일 24시간 현장출동에 임하고 있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 경찰서, 교육청 등 아동학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운영, 아동학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체계적인 사례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장기 미진료, 장기결석, 양육수당 및 보육료 미신청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통해 18세 미만 위기징후 아동을 발굴하고 있다. 구는 아동학대 위험징후를 보이는 가정을 선제적으로 방문해 ▲아동복지 서비스 욕구 ▲양육환경 점검 ▲통합사례 관리 등의 자원을 연계하고 있다. 올해는 지금까지 423명(4차)에 대한 조사를 마쳤으며 현재 345명(5차)에 대한 심층 조사 및 관리를 진행, 아동학대 예방에 만전을 기하려 한다.

지난 7월에는 학대피해아동 쉼터 ‘꿈누리’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임상심리치료사와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인력 6명이 24시간 교대근무하며 학대로 즉각 분리조치된 피해아동을 보호하고, △생활지원(숙식) △심리상담과 치료 △교육(문화 체험 등) △정서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체계적인 아동학대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모든 아이들은 폭력과 학대로부터 보호받고 건강하게 성장해야 할 권리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아동학대 예방 인식개선 활동과 촘촘한 예방·대응 체계를 통해 아동보호에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양천구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