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제1차 상무집행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제1차 상무집행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에 이어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과 영정 공개를 주장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라디오 인터뷰에서 “부적절하다고 이미 여러 차례 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하는 입장이 나와도 유족들 입장에서 나와야 하는 것”이라며 “정치권이 먼저 이것을 왈가왈부하며 상황에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은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는 진실 규명을 향해 가야 하는 것인데 (국정조사 자체를) ‘하냐 마냐’ 정쟁이 이뤄지면 국정조사 힘이 약화하고 그 과정에서 또 꼬리 자르기를 위한 시간 끌기가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신속하게 국정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인식을 전환하는 것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대통령이 소위 국민의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에게 전화해서 ‘왜 이상민 장관 못 지켜주냐’고 호통을 치셨다는데 이게 지금 대통령의 인식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입법부를 어떻게 생각하기에 이런 상황들에 대해서 국회의원들에게 소위 자신의 사람을 지키지 못했다고 호통을 치고, 그것을 냉큼 ‘윤핵관’들이 받아서 자기 당의 지도부에게 문제 제기를 하는가”라며 “정말 이게 지금 대한민국 21세기 사회에서 실화인지 믿고 싶지가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