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헤르손 철군 시작...드니프로강 왼쪽에 진지 구축
 나토 사무총장 "헤르손 철군 우크라이나의 또 다른 승리"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로켓포를 집중적으로 발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로켓포를 집중적으로 발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남부 도시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한 뒤 헤르손 주변에서 지난 하루 동안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발표했다.

10일(현지시각) BBC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헤르손에서 북쪽으로 50km 떨어진 스니후리우카를 탈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 7km를 전진하는 것을 포함해 헤르손 근처의 두 전선에서 진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침공에서 가장 큰 이익을 본 도시 밖으로 나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 과정은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이번 작전이 함정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지만, 러시아는 헤르손 철수를 결정해 전쟁에서 큰 차질을 빚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철수를 확인하거나 부인할 수 없지만, 자신의 군대가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라고 말했다.

잘루즈니 장군은 우크라이나군이 마을 12개를 장악하고 헤르손을 둘러싸고 있는 드니프로강 서쪽 둑의 두 전선에서 전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영상에는 군인들이 스니후리우카 마을에 들어간 뒤 광장에서 현지인들의 환영을 받는 모습이 담겼다.

스니후리프우는 주요 도로 교차로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과 서쪽으로 헤르손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미콜라이우 지역의 중심지이다.

미콜라이우의 지역 행정부는 텔레그램에 "오늘 좋은 소식이 많다"라고 올렸다.

우크라이나군은 10일밤 우크라이나 어로 "ch"라는 글자를 게시해 해르손을 장악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 러시아, 헤르손 철군 시작...드니프로 강 왼쪽에 진지 구축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진격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탱크ⓒ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AFP 통신은 이날 러시아 국방부가 "군 부대가 승인된 계획에 따라 드니프로 강 좌안에 진지를 준비하기 위해 기동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전날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발표와 우크라이나 내 군 사령관 세르게이 슈로비킨 장군 연설을 통해 보급 문제로 드니프로강 동쪽으로 철군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실제 철군이 이뤄질 지, 러시아군이 철군하면서 지뢰를 매설해놓고 가는 방식으로 함정을 파는 건 아닐지, 철수 뒤 무자비한 폭격을 가할지 등 회의론을 제기하며 신중한 반응을 보여왔다.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사령관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페트로파블리우카-노보리스크 인근 교전 후 6개 마을을 탈환했으며 헤르보미스케-헤르손 방면 6개 마을을 탈환, 수복한 영토가 264km 제곱 킬로미터로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아직 러시아 점령군의 헤르손 철수 관련 정보를 확인하거나 부인할 수 없다"며 "우리는 우리 계획에 따라 계속 공격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헤르손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름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지역을 육로로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3월 초 헤르손을 점령했고, 지난 9월 말에는 이 지역을 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등 다른 점령지와 함께 러시아 연방의 영토로 편입했다.

◆ 나토 사무총장 "헤르손 철군 우크라이나의 또 다른 승리"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남부도시 헤르손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한 데 대해 "철수한다면 우크라이나에 또 다른 승리"라고 평가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10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에서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회동이 끝난 뒤 언론에 "러시아가 큰 압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나토는 러시아가 실제로 드니프로 강 서안에서 철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앞으로 며칠 동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나토는 가능한 한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탈리아를 포함한 나토 동맹국들이 제공한 전례 없는 지원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매일 변화를 만들고 있고, 이는 우크라이나의 발전에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