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을 선택하려는 당신. 헬스는 요즘에도 체중 감량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선택이지만, 무엇인가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원한다면 '퓨전'과'음악'에 눈을 돌려라. 요즘, 동양과 서양의 운동법들의 교차 만남과 운동을 재미있게 만드는 음악이 절묘하게 섞인 운동법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대부분 서양에서 고안되어 한국으로 유입되고 있다.

최근 한국에 소개된 '카디오 컴뱃'은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운동법으로 미국 무술인 리사 게이로드가 창시한 운동법이다. 가라데를 기본으로 쿵푸, 태권도 같은 무술 동작을 종합해 파워풀한 에너지가 넘친다.

@B4-1.JPG

'리권'(Rhykwon)은 '리듬'과 '권'의 합성어다. '리듬'은 부드러움과 음악을, '권'은 주먹과 무술을 의미한다. 최근 대한리듬태권협회(단장 정선미)는 '리권'을 '락권'(즐거울 락+태권도의 권)으로 명칭을 변경해 홍보 및 교육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동양과 서양의 운동법들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내는 '퓨전' 운동들은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심신의 조화도 이끌어준다.

<사진·나이키 코리아>

리권은 빠르고 공격력이 강한 복싱의 손기술과 태권도의 발기술, 겨루기 스텝을 혼합시켜 한국인의 체형과 취향에 맞게 개발된 운동이다. 태권도의 발놀림과 복싱의 손동작을 리듬에 맞춰 일반인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태권도를 구분지어 운동함으로써 큰 근육과 작은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발차기의 모든 기술이 발끝을 무릎 밑으로 떨어뜨리지 않기 때문에 운동량과 운동강도가 높아 다이어트 효과가 크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문의)대한리듬태권협회032-328-8812

이미 많이 알려진 '태보'(Tae-Bo)는 태권도와 복싱의 결합어로 미국과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개그우먼 조혜련씨가 둘째 아이를 출산 후 태보를 통해 그동안 불어난 체중을 감량한 운동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

@B4-2.JPG

미국의 빌리 블랭크스에 의해 창시된 태보는 몸통지르기, 얼굴막기, 내려막기, 옆차기, 앞차기 등 태권도의 기본 동작을 그대로 응용해 만들어졌으며 복싱과 음악과 함께하는 에어로빅이 첨가되었다. 태권도를 중점 동작으로 한 에어로빅으로 '태권로빅'이라고도 한다. 특히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체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최근 소개된 카디오 컴뱃은 카디오(심장)과 컴뱃(전투)의 합성어로 전세계의 무술 동작을 적절히 배합한 피트니스 프로그램이다.

<사진·나이키 코리아>

태보의 기본 자세는 한 발을 앞에, 다른 발을 45도 뒤쪽으로 자연스런 보폭을 유지하며,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골반과 몸통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배우 브룩 쉴즈, 골디 혼, 농구스타 매직 존스, 샤킬 오닐 등이 태보 매니아다.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1900년 대 초 고안된 운동법이다. 1차 세계대전 당시 수용소에 갇힌 수감자를 대상으로 침대와 매트리스 위에서 운동을 고안해낸 것이 시초다. 이후 이를 응용해 요가와 선, 고대 그리스·로마의 양생법 등과 접목시킨 새로운 운동법을 만들어냈다. 그 후 재활환자를 위한 운동법을 연구하게 되면서 '필라테스'로 발전하게 되었다.

필라테스를 간단히 말하자면,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을 결합시킨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몸을 유연하고 균형 있게 만들어주고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아준다. 모든 매트 동작을 할 때 허리선 아래를 감싸고 있는 근육인 '파워하우스'를 곧게 유지한 상태에서 다른 부분을 움직인다.

필라테스에 대해 더 많은 사항을 알기 원하면 대한필라테스협회(02-3474-5767), 한국필라테스연합회(02-572-5915), 피트니스 요가센터(02-741-3721)에 문의할 수 있다.

임영현 객원기자 sobeit3149@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