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생리대-생리 부작용 연관성 확인
첫 정부 차원 보고서, 1년 반 만에 공개
식약처·환경부 “생리대, 인체 위해한 건 아냐” 해명

여성환경연대 “늑장 공개 경위 밝혀야...
연구 결과 축소·왜곡 그만하고
생리대 노출·독성평가 등 후속조처 나서야”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와 여성환경연대 활동가들이 지난 21일 국회 앞에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성역 없는 결과 발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여성환경연대 제공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와 여성환경연대 활동가들이 지난 21일 국회 앞에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성역 없는 결과 발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여성환경연대 제공

일회용 생리대의 화학물질이 생리통, 생리혈색 변화, 외음부 가려움증 등 증상 위험을 높인다는 환경부의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일회용 생리대와 생리 부작용 관련성, 여성 건강 영향을 조사한 첫 정부 차원 보고서다.

여성환경연대는 “늦게나마 발표돼 다행”이라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환경부는 명백한 이유 없이 중요한 연구 결과를 늑장 공개한 경위를 밝히고 동일 행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부에 “(보고서의 결론대로) 노출·독성평가 등을 통해 과학적인 자료에 근거한 생리용품 관리기준을 마련하라”고도 요구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처럼 밝혔다. 이들은 “이번 조사 결과는 일회용 생리대 함유물질 중 기능상 필수적이지 않은 화학물질을 최소화하고 생리대 속 화학물질의 함량을 표시해,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할 필요성을 함의한다. 기업 또한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생산·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생리통·가려움, 일회용 생리대 영향” 정부 첫 발표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087

보고서는 지난해 나왔는데, 식약처가 발표를 미루다가 국정감사 과정에서 뒤늦게 공개됐다. 그런데 환경부와 식약처는 “생리대 사용이 인체에 위해하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연구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여성환경연대는 “(식약처와 환경부가) 1년 만에 뒤늦게 발표한 공동 보도자료는 1·2차 연구보고서 전문을 공개하지 않은 채 요약내용을 발표하며, 생리대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아니라 물리적 자극·개인의 질병력이 주요 요인인 것처럼 표현해 여전히 생리 관련 부작용을 여성 개인의 책임으로 몰아 기업과 정부에게 면죄부를 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개별물질의 독성 기준만을 산술적으로 평가해 ‘일회용 생리대에 화학물질이 미량 포함되었더라도 기준을 초과하지 않았으므로 평생 써도 안전하다’며 여성들의 불안과 고통을 삭제하고 부정했던 2017년 식약처 주장을 반복하는 어리석은 행태”라고 질타했다.

“여성이 안심하고 월경할 수 있는 제도와 환경 조성”도 촉구했다. △1·2차 연구 보고서 전문 공개와 추가 조사·대책 마련 △여성의 월경권과 재생산·건강권 확보를 위한 사회적 토론 진행·성평등 교육과 문화 확산 노력 △개별 물질 독성 기준이 아닌 복합적인 화학물질의 위해성 평가 기준 마련 △식약처가 약속했던 노출·독성평가 등을 통해 과학적인 자료에 근거한 생리용품 관리기준 마련 △지속적으로 생리용품의 여성 건강 영향 모니터링과 중장기 여성 건강 대책 수립 등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