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어업인 특화건강검진 시범사업’ 대상지로 전국 15개 시·군 선정

어업 활동 중인 여성어업인.  ⓒ해양수산부
어업 활동 중인 여성어업인. ⓒ해양수산부

정부가 여성어업인을 대상으로 무료 특화건강검진을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여성어업인 특화건강검진 시범사업’ 대상지로 강원 강릉시와 충남 보령시, 전북 군산시 등 15개 기초지자체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상 지자체는 강원 강릉·동해·삼척·양양·속초·고성·인제, 충남 보령·홍성, 전북 군산, 경북 포항·경주, 경남 사천, 제주 제주·서귀포 등이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70세 미만 여성어업인은 지정 병원에서 2만 원 이하의 비용으로 골밀도 측정 등 특화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여성어업인은 주로 맨손어업이나 나잠어업에 종사하고 있어 남성어업인에 비해 관절염, 요통 등 근골격계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해수부는 비용 부담을 이유로 제대로 검진을 받지 못하는 여성어업인이 없도록 올해부터 시범사업으로 특화건강검진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검진비의 90%를 지원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특화건강검진 결과를 활용해 여성어업인의 건강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여성어업인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정책 등 여성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개발해 추진할 계획이다.

최용석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이번에 새로 시작되는 여성어업인 특화건강검진 시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한편, 여성어업인 모두가 특화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도록 사업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