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중구 신당역 여자화장실 앞에 피해자를 추모하기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대책위원장이 작성한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 ⓒ홍수형 기자
16일 서울 중구 신당역 여자화장실 앞 추모공간에 피해자를 추모하기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대책위원장이 작성한 추모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 ⓒ홍수형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신당역 사건을 여성혐오 범죄로 정의하고 이재명 대표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박지현 전 위원장은 19일 자신의 SNS에 ‘이재명 대표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처럼 말했다.

그는 신당역 사건이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인격체가 아니라 남성에게 종속된 부속물이라는 여성혐오에 기반한 살인이라며 “강남역 사건처럼 모르는 불특정 다수 여성에게 피해를 주는 것만 여성혐오라는 것은 좁은 해석”이라고 짚었다. 이어 “스토킹을 경험한 여성들이 ‘나도 언젠가는 얼마든지 희생자가 될 수 있다’며 공포에 떨고 있다면, 그것이 바로 여성혐오 범죄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라고 물었다.

박 위원장은 “원인을 제대로 진단해야 해결책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현숙 장관은 사건의 원인이 뭔지도 모르는 무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신당역 사건에 조금이라도 책임감을 느낀다면, 성범죄 예방과 보호조치를 담당하는 여가부를 없애겠다는 공약을 당장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여가부 폐지를 위해 앉힌 장관을 당장 사퇴시키고 여가부의 기능을 강화할 장관을 새로 임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가해자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법원, 신변보호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찰과 검찰, 사전 방지와 사후 대처에 모두 미진했던 서울교통공사를 비판했다.

또한 국회가 잠깐 관심을 보였다가 그쳐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이 앞장서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스토킹 범죄를 반의사불벌죄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범죄의 성격상 가해자 처벌 강화도 필요하지만, 피해자 보호 조치를 강화해나가는 방향으로 입법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 나아가 박 위원장은 “이 문제에 이재명 대표가 침묵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사건 현장도 방문하고 피해자 유족을 위로하는 일정도 없고, 강력한 입법을 주문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대표의 더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합니다.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받는 성평등사회를 위해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