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 이용호 의원 양자대결서 42표로 깜짝 선전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5선 주호영 의원이 19일 선출됐다. 이준석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 결과로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사퇴하지 한 달 만이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표 및 국회 운영위원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투표한 의원 106명 중 61명의 표를 얻어 당선됐다. 양자 대결에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약했던 이용호 의원은 42표를 받으며 ‘깜짝 선전’했다는 평가다. 

이날 투표에는 당내 의원 115명 중 106명이 참여했다. 주 의원이 61표, 이 의원 42표, 무효표는 3표로 집계됐다. 주 원내대표 임기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잔여임기인 내년 4월까지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취재진을 만나 "우선 당이 안정돼야 한다. 그다음에 외연 확장을 통해 지지율을 올려야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약자와의 동행, 호남 동행, 청년 정치참여, 빈부격차 해소, 이런 것을 통해 국민에게서 신뢰를 회복해 당의 지지율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당장 정기국회 관련 현안은 압도적 다수인 야당의 공세를 어떻게 잘 대응하느냐, 그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준석 전 대표에 관해 묻는 질문에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정리되는 걸 봐 가면서 당원·의원들과 상의해 문제를 풀려고 한다"며 "이 전 대표와의 관계 때문에 당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하나가 되면 제일 좋겠는데, 상황들이 너무 많이 어려운 것 같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170석의 의석을 갖고 밀어붙인 결과를 국민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난 대선에서 드러났다"며 "그런 점에서 민주당이 좀 더 차분하고, 냉정을 되찾았으면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