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군이 재탈환한 하르키우주 이지움을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군이 재탈환한 하르키우주 이지움을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03일째인 14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군이 반격을 이어가며 동북부 하르키우주 영토 탈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BBC,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동북부에서 우크라이나군이 8000㎢ 이상의 러시아 점령 지역을 되찾았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하르키우주 이지움을 방문해 "예전에는 하늘을 올려다볼 때 우리는 항상 푸른 하늘을 찾았다. 오늘날 우리는 하늘을 바라볼 때 단 한 가지, 즉 우크라이나 국기만을 찾는다"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까지 8000㎢가 해방됐다"며 "모두 하르키우주 동북부 지역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 "해방된 곳과 같은 크기의 지역에 걸쳐 안정화 조치들이 진행 중"이라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점령한 모든 영토를 해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지움은 4월 중순 러시아군에 점령당했다가 4개월 반이 지난 지난 주말 우크라군의 전격적인 동북부 역공이 성공하면서 재탈환했다. 이곳은 루한스크주와 도네츠크주 양쪽으로 연결되는 교통 요지로 그간 러시아군의 돈바스 전투 병참 기지 역할을 했다.

우크라이나군이 북동부에서 반격에 성공한 가운데 러시아군은 남부와 동부에서 공세를 강화했다.

우크라이나 남부 공업도시 크리비리그에서는 러시아군의 미사일 8발이 인훌레츠강 댐을 강타해 물이 하류로 쏟아져 내려왔다. 크리비리그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고향이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영상에 따르면 홍수로 보행자 다리가 무너졌다.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강 수위가 상승해 도시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동부에서는 러시아군이 바흐무트시 외곽에 조금씩 진격하고 있다. 바흐무트는 지난 7월 러시아군이 이웃한 루한스크를 점령한 후 도네츠크주에서 러시아군이 지속 공격하고 있다.

러시아가 점령한 루한스크주의 크레민나에서는 러시아군이 반격 축하를 위해 게양한 우크라이나 국기를 찢었다고 루한스크 주지사가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