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인춘의 올바른 건강상식

상명대 정치경영대학원

대체의학전문가 과정

외래교수

침술 아로마요법 식이요법 동종요법 등 200여 가지에 달해

웰빙의 포인트는 건강이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이 웰빙의 기본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그러나 건강을 지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현대인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가 마시는 물과 공기, 먹을거리가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면 그 누구도 질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약물의 오남용으로 병원균과 바이러스들이 면역력이 생겨 더 이상 약이 듣지 않을 지경이다. 결국 우리는 스스로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A14-2.JPG

대체의학은 인체의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해 사람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이 곧 웰빙의 기본이다.

일반적으로 현대의학을 제외한 모든 치유방법의 통칭인 대체의학은 그 종류만 해도 침술, 아로마요법, 식이요법, 동종요법 등 약 200여 가지가 넘는다. 서양에서는 동양의학도 대체의학의 일종으로 본다. 대체의학은 현대의학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데서 출발했다. 따라서 질병을 보는 관점이 현대의학과는 다르다. 현대의학이 질병을 약이나 수술 등을 위주로 증상과 고통의 즉각적인 개선에 두고 있다면 대체의학은 질병을 그 사람의 삶의 결과물로 본다. 따라서 병을 치유하려면 먼저 그 사람의 정신적, 사회적, 환경적 부분까지 관찰해서 조화를 이루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실제로 대체의학은 현대의학에서 치료하기 힘든 난치병들의 치유에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런 성과가 인정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영국, 독일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의과대학에서 정규과목으로 채택한다.

하지만 대체의학이 각광을 받으면서 검증되지 않은 치유법들이 남발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같은 질병이라도 사람마다 그 발병 원인은 다 다르다. 그런데 누가 어떤 방법을 이용해 효과를 보았다고 하면 너도나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것을 경계하고 자기 체질에 맞는 적절한 대체의학을 채택하면 건강하고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