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전국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전국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주시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는 사퇴의 뜻을 굳힌 지 오래됐지만 이제서야 뜻을 밝힐 수밖에 없었다”며 “당헌·당규 개정과 새로운 비대위 전환을 위해 원내대표로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았다”며 “국가 정상화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언제나 저의 거취보다 우선이었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제가 비록 원내대표를 사퇴하지만 후임 지도부는 우리 당이 더욱 선명하고 더욱 단호한 보수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를 간절하게 바란다”며 “‘오직 민생’에 집중해도 부족한 때인데도 당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어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당의 리더십 위기는 전임 당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려는 시도가 윤리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촉발됐다”며 “징계 직후 당 기조국은 당헌·당규에 의거해 당시 상황을 당 대표의 ‘사고’로 규정했고 이를 통해 원내대표의 당 대표 직무대행체제가 출범했다”고 얘기했다.

이어 “직무대행체제 출범을 전후해 당 일부에서는 비대위체제로의 전환이나 조기전당대회를 주장했다”며 “돌이켜보면 비대위로의 전환을 결정하기 전에 당헌·당규를 확실하게 개정했어야 한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당 대표의 징계 상황에서 당헌·당규는 미비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직무정지 가처분을 인용한 데 대해선 “법원의 가처분 인용이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며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당원 대의기구가 결정한 사안에 대해 법원이 자의적으로 판단한 ‘민주적 정당성의 크기’를 기준으로 부정하는 것은 분명한 월권이자 사법의 정치 개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의 연이은 가처분 소송은 위기와 혼란을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며 “당헌·당규의 빈 곳을 파고들어 ‘정치의 사법화’를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제 모든 갈등과 분쟁을 내려놓고 국익과 국민을 위한다는 정치의 본령에 충실해야 한다”며 “어떠한 정치 논리도 ‘민생’ 이란 정치의 제1책무보다 결코 우선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