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에 민규동 감독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에
다큐 ‘제주여성, 허스토리’
7일 서울 마포구 KT&G상상마당서 시상식

민규동 영화감독이 5일 서울 중구 작업실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민규동 영화감독이 5일 서울 중구 작업실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사)여성·문화네트워크(대표 임인옥)는 2022년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 수상자로 민규동 감독을,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으로 다큐멘터리 ‘제주여성, 허스토리’를 선정했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성평등한 사회 조성, 일상 속 성 역할 고정관념 개선 등 성평등 문화 조성에 기여한 문화인과 문화 콘텐츠를 발굴해 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여성·문화네트워크가 2008년 제정, 매년 시상해왔다. 올해는 (사)여성·문화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주)여성신문사(사장 김효선)가 주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후원한다.

대상인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 수상자인 민규동 감독은 1999년 영화 ‘여고괴담2’로 데뷔했다. 섬세한 연출력으로 정평이 났고, ‘허스토리’(2018) 같은 작품을 통해 여성의 관점으로 역사를 표현해 호평받았다. 현재 한국영화감독조합 대표를 맡아 성평등 관점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보인 한국 영화와 관련 영화인을 선정, 시상하는 ‘벡델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이외에도 영화를 통한 성평등과 다양성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 다큐멘터리 ‘제주여성, 허스토리’. 사진= ‘제주여성, 허스토리’ 스틸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 다큐멘터리 ‘제주여성, 허스토리’. 사진= ‘제주여성, 허스토리’ 스틸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에는 굴곡진 역사 속 제주 여성의 삶을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제주여성, 허스토리’가 선정됐다. 스토리AHN이 제작했고,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수상작 ‘물숨’을 연출한 고희영 감독이 진행자로 참여했다. 남성 중심 역사에서 그림자로 존재했던 여성들의 삶을 이야기함으로써 제주 여성 생애사 아카이브 중요성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고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양성평등문화지원상’ 단체 부문 수상자인 ‘루이즈더우먼’은 시각예술분야 여성 예술인들의 연결과 성장을 지원하는 단체다. 현재 140여 명이 참여해 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 지원, 여성주의적 시각을 토대로 한 콘텐츠와 프로그램 기획을 통해 보다 안전한 활동의 장을 마련하고 예술계 내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양성평등문화지원상’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부산문화예술계 반성폭력연대 대표인 송진희 작가가 선정됐다. 송 작가는 문화예술계 여성 인권을 위한 다양한 정책·제도 수립과 반성폭력 운동을 진행하며 문화예술계 내 성평등 가치를 확산에 기여했다.

‘문화예술특별상(을주상)’은 성평등, 인권, 존엄의 가치를 중심으로 생애 문화를 연구하는 비영리민간단체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에 돌아갔다.

문화·예술·체육계에서 활발한 활동이 기대되는 여성에게 주어지는 ‘신진여성문화인상’은 △근하 만화작가 △김정은 영화감독 △안가영 미디어아티스트 △정은혜 미술작가·배우 △황모과 소설가 등 총 5명이 받는다.

시상식은 오는 7일 오후 3시 서울 마포구 KT&G 상상마당 시네마에서 열린다.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서울 마포구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역대 수상자들과 함께 양성평등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15주년 아카이브전 ‘괄호를 열고+’ 전시회도 진행 중이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역대 수상자는 160여 명이다. 김이듬 시인, 정정엽 화가, 안은미 안무가, 노희경 작가, 한태숙 연출가, 이경미 영화감독,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 단장, 가수 인순이, 서수민 방송 프로듀서, 심재명 명필름 대표, 박칼린 음악감독, 추민주 연출가, 임순례 영화감독, 웹툰 ‘정년이’, 소설 『82년생 김지영』,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 등이 상을 받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여성·문화네트워크 홈페이지(www.networkwi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 포스터. ⓒ(사)여성·문화네트워크
‘2022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 포스터.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