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2일 과거 임대인의 요구로 주소지를 허위로 이전한 위장전입과 자녀 불법 조기유학에 대한 비판에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며 사과했다.

한 후보자는 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집주인이 은행을 속이는 행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것 아니냐'고 질타하자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한 후보자는 2012년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한 아파트에 살면서 흑석뉴타운 내 한 상가 건물로 17일간 주소지를 옮겨 논란이 됐다. 한 후보자는 이에 대해 당시 아파트 임대인이 담보대틀을 받고자 주소 이전을 요구했고,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한 후보자는 아들이 부모 없이 영국에서 조기 유학해 초중등교육법을 어겼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 당시에 불법이란 사실은 정말 인지하지 못했다.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생각한다. 불법임을 인정한다"고 시인했다.

한 후보자는 특수전문요원인 석사장교 제도로 6개월 만에 군 복무를 마친 것에 대해서는 "상당한 혜택이었다고 생각한다. 공적 부분에 관해 좀 더 책임 의식을 갖겠다"고 밝혔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공정위가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의 건의를 받아 경제 규제를 풀어주는 게 적절하냐’는 질의에는 "신고, 보고 등 비교적 위법성이 경미한 경우 형벌을 과태료로 전환하는 것으로 안다. 주신 말씀을 잘 유념하겠다"고 답했다.

황운하 민주당 의원의 '이해충돌 의혹이 있는데 위원장 제안을 고사할 생각은 없었냐'는 질의에는 "이익 상충이라든가 여러 가지 관련해 제가 부적격자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