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외식업종 초저가 바람타고 인기몰이

논술·산소카페 등 교육·웰빙사업 불황 몰라

글 싣는 순서

① 여성창업 현황과 트렌드

② 창업준비 A to Z

③ 창업 유망분야

'1000원 만두''초저가 화장품 숍' 등 박리다매형 창업과 창의력, 사고력을 중시하는 어린이 교육사업, 스트레스 비즈니스 창업 등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A10-1.JPG

◀3000원에서 9000원 사이에 판매되는 초저가 화장품 숍이 서민들의 주머니를 공략할 수 있는 창업 유망 아이템이다.

현재 창업시장에서는 '싸고 맛있게 박리다매'를 사업전략으로 하는 외식업종과 포장 및 용기비를 과감히 줄이는 등 불필요한 비용을 없앤 가격파괴 초저가 화장품 등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불황이 없다는 어린이 관련 엔젤 업종도 여전히 창업자들의 관심을 끄는 업종이다.

또한 구조조정과 경기불황에 따른 스트레스 증가로 정신 및 육체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 및 건강 관련 업종도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여성창업대학원(www.upjong.com) 양혜숙 원장은 창업시 유망업종에 대해 “오랜 경기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졌다”며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가격파괴 업종이 경기침체기에는 한번 도전해볼 만한 유망 창업아이템”이라고 설명했다.

▲ 어린이 교육사업

창의력과 종합적인 사고력을 중시하는 7차 교육과정의 특성을 살린 '에듀테인먼트'식 틈새형 교육사업이 올해 창업의 주요 아이템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온·오프 독서 논술교육, 암산식 주산교육 등 홈스쿨, 예술분야의 1대1 맞춤 방문지도, 창의력 증진 영·유아 교육센터, 사고력 계발교육 등 어린이 교육 창업이 팽창중이다. 또한 아동도서방문 대여업이나 교육용 완구 렌탈업, 영어 듣기방 등이 새롭게 등장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이들은 평면적인 교재에서 탈피, 동영상 등을 도입해 입체적 교육을 실시해 창의력 교육상품으로 각광받는 아이템들이다.

▲ 스트레스 비즈니스 창업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요법은 마음 다스리기에서 보드게임이나 게임기 등을 이용한 오락으로 발전됐다. 또한 헬스, 요가, 단학 등도 종교적 색채를 벗겨내고 명상카페, 명상편의점, 산소카페, 기(氣) 치료센터 등 한층 세련된 모습으로 대중 곁으로 다가왔다. 아로마 향이 가득한 스파 역시 편안하게 마사지를 받다 보면 몸의 피로도 풀리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말끔히 사라지기 때문에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는 아이템이다.

최근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모발을 관리해 주는 모발관리센터도 유망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 가격파괴 전문점

가격이 3000원에서 9000원 선에서 판매되는 미샤나 더 페이스 샵 등 초저가 화장품의 출시는 경기침체 여파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여성들을 겨냥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서민형 외식업을 중심으로 가격파괴 현상이 일어나면서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요즘 거리에 나가면 1000원짜리 한 장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점차 늘어난다. 특히 대박만두와 만두생각 등 최근 1000원 만두가 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밖에 술 한 잔을 400원에 파는 포장마차형 카페, 치킨·피자 복합 배달점, 가격파괴 피부관리실과 기존 리폼 서비스에 비해 3∼4배 이상 저렴한 타일재생서비스, 삼겹살·장어·조개·해물 등 구이뷔페점 등이 대표적인 가격파괴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격파괴점 창업 주의사항

1. 공급되는 자재나 제품의 원가 등을 낮춰 확실한 원가파괴를 이뤄라.

2. 인건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설비, 시설, 인력 기반을 구축하라.

3. 업종과 상권이 가격파괴로 이익을 볼 수 있는 곳인지 점검하라.

4. 프랜차이즈는 노하우가 오래된 본사를 선택하라. 대량구매, 직접생산 등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5. 제품의 맛을 위해 항상 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식자재를 사용하라.

6. 홍보이벤트는 꾸준한 시식행사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7. 전단지, 포장박스 등 시각적인 부분은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제작하라. 가격파괴라지만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보고 신뢰하게 마련이다.

감현주 기자soon@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