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스마트워치 품질 시험‧평가 결과’ 발표
운동량 측정 배터리‧사용 시간 등 핵심 성능 차이

 

ⓒ한국소비자원
사용 용도별 제품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 및 대상 제품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스마트 워치 8개 제품을 종합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일상적 용도에는 샤오미 ‘레드미 워치 2 라이트’ 제품이, 건강 관리 용도로는 삼성 ‘갤럭시워치4 40mm 알루미늄’제품과 애플의 ‘애플워치 시리즈 7 41mm 알루미늄 GPS'제품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워치 품질 시험‧평가 결과’를 8일 발표했다. 평가대상이 된 제품은 삼성(갤럭시워치4 40㎜ 알루미늄), 애플(애플워치 시리즈7 41㎜ 알루미늄 GPS), 샤오미(레드미 워치2 라이트), 가민(vivomove Sport), 레노버(S2 Pro), 어메이즈핏(GTR3 Pro), 코아(레인2), 핏빛(Versa 3) 등 8개 제품이었다.

시험 결과 제품별로 운동량 측정 정확도, 배터리 사용 시간 등의 핵심 성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걸음 수 정확도는 모든 제품이 우수했으며 시곗줄의 유해 물질 안정성, 정전기 방전 내성, 착용‧충전 중 온도 상승 제품에서도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만족했다. 방수 성능, 내환경(고온‧저온‧열충격‧고습도)성능, 시곗줄 강도‧내구성, 낙하 충격 등 기타 품질도 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반면 운동 중에 측정한 심박수 정확도는 8개 중 삼성, 샤오미, 가민, 애플, 어메이즈핏, 핏빛 등 6개 제품이 우수했다. 운동 거리 측정 정확도는 삼성, 샤오미, 애플, 어메이즈핏, 핏빛 등 5개 제품이 우수했다.

건강관리‧통신 및 편의기능도 제품 간 차이가 컸다. 건강관리 기능에 있어서 삼성 제품은 심전도‧ 혈압‧혈중산소포화도 측정 등의 건강관리 기능이 8개로 가장 많았고, 레노버, 샤오미 제품은 3개로 가장 적었다.

삼성, 애플 제품은 수신‧발신 음성통화, 워치 전용 앱스토어, 멀티태스킹 등의 통신 및 편의 기능이 11개로 가장 많았고 레노버 제품은 통신 및 편의 기능이 없었다.

스마트폰‧스마트 워치 찾기, 카메라 원격 촬영 등 일반 보유기능은 삼성 제품이 14개로 가장 많았고, 레노버 제품이 6개로 가장 적었다.

배터리 사용 충전 시간도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완전 충전 후 초기 설정 상태로 하루 14시간 착용, 하루 30분 실내운동을 진행했을 때 샤오미 제품이 9.2일로 가장 길었고, 삼성과 애플 제품이 2.3일로 가장 짧았다. 배터리 충전 시간은 가민 제품이 52분으로 가장 빨랐고 삼성 제품은 125분으로 가장 오래 걸렸다.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연정 안결성과 전화‧문자‧각종 알림 수신 등 연동 성능을 확인한 결과 레노버 제품은 스마트 워치로 측정된 운동 결과를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에 전송하지 못해 연동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주로 사용하는 용도, 제품 가격을 고려한 합리적인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