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만에 ‘출근길 문답’... 박순애 부총리 거취에 “살펴보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8일 “결국 제가 국민께 해야 할 일은 국민의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휴가기간에 더 다지게 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첫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문답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1년여 전에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휴식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선거 과정, 인수위, 취임 이후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며 “돌이켜보니까 부족한 저를 국민께서 불러내서 어떨 때는 호된 비판으로, 또 어떨 때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국민께 감사한 마음을 먼저 다시 한번 갖게 됐다”고 밝혔다.

자진사퇴 가능성이 거론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포함한 인적 쇄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든 국정 동력이라는 게 다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나”며 “국민의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발표된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0%대를 나타났고, 취임 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70%를 넘은 여론조사 결과도 있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