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림 회장은 “모든 간호사들은 나이팅게일선서를 통해 ‘환자의 생명에 해로운 일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지 않고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한다”며 “의료인으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윤리의식”이라고 말했다. Ⓒ박정현 객원기자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 Ⓒ여성신문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가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고’와 관련해 애도의 뜻을 전하며 응급실 이송부터 전원까지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간호협회는 2일 입장문을 통해 “고인의 갑작스런 사망소식에 대한 공식적이고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이 없어 여러 의혹과 주장들이 있는 것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서울아산병원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간호사 사망 사고는 우리나라 의사 부족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워 준 예견된 중대한 사건”이라며 “간호사로서 환자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해 온 고인의 명예가 온전히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4일 새벽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 A씨는 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졌다. A씨는 서울아산병원 응급실로 옮겨졌으나 수술할 의사가 없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수술 골든타임을 놓쳐 결국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