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2일 “(코로나19)의 치명률이 델타 수준으로 증가하거나 병상 이용률이 심각한 위험수위로 지속되는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할 수 있다”면서도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는 감염취약시설이라든지 그동안 (집단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알려진 시설을 중심으로 먼저 거리두기를 시행하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청장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예측을 넘어서는 유행이 이어질 때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겠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모임 인원이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국가 주도적 사회적 거리두기는 현 오미크론 하위변이 유행 상황에서는 유효성이 많이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 2월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2월과 확진자 수라든지 접종률이라든지 방역대응체계라든지 바뀐 게 별로 없는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실 청장의 소신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백 청장은 “소신이 바뀐 게 아니다”라며 “2월에 거리두기를 하자고 주장한 이유는 당시 의료병상 가동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상황 판단이 됐기 때문에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되겠다는 의견을 드린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위험 위기 징후가 관찰되지 않고 치료제도 충분히 확보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이나 인원 제한 같은 거리두기라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