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SNS 만평 올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하는 자신들의 상황을 비교하는 만평을 올렸다.(사진=전장연 페이스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하는 자신들의 상황을 비교하는 만평을 올렸다.(사진=전장연 페이스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하는 자신들의 상황을 비교하는 만평을 올렸다.

전장연은 26일 ‘다른 반응’이라는 이름의 만평을 공식 SNS에 올렸다. 이들은 함께 올린 글을 통해 “드라마를 끄고 현실로 돌아와 출근길에서 장애인이 ‘지하철 타기 선전전’을 하면 드라마를 보던 사람들의 마음들은 온데간데없다”고 비판했다.

전장연은 “사람들은 우영우란 캐릭터를 보면서 함께 공감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말하고 권모술수라 불리는 권민우에 분노하기도 한다. 드라마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있으면 누구나 장애인도 함께 사는 세상을 꿈꾸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드라마를 끄고 현실로 돌아와 출근길에서 장애인이 "지하철 타기 선전전"을 하면 드라마를 보던 사람들의 마음들은 온데 간데 없다”며 “라이브 방송이건 현장이건 장애인에게 비난과 조롱, 욕설을 퍼붓고 때로는 폭력적인 위협을 가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전장연은 “장애인도 함께 살자는 마음, 장애인도 이 사회에서 이동, 노동의 차별을 받지 않고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자는 목소리는 드라마 우영우가 끝나면 함께 끝나는 것이냐”며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이 우영우를 보며 느꼈던 공감의 마음은 그저 동정과 시혜로만 남았다는 것이고, 이는 여전히 여러분의 마음에 장애인은 동등한 존재가 아닌 걸로 남은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드라마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장애인도 차별과 배제 없이 살아가고자 하는 것이라면 현실에서도 그렇게 해야 한다”며 “변화하길 바란다면 드라마를 넘어 현실에서 직접 변화를 만들어가는 장애인과 함께하고 그 소리에 공감하고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