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피해자와 시민에게 사과해야…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 촉구”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뉴시스·여성신문

지난해 말 불법 촬영을 하는 등의 행위가 폭로되자 사과문을 남기고 물러났던 국회의원 비서관이 최근 복직했다가 논란이 일자 자진 퇴사했다.

22일 조선닷컴에 따르면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9급 비서관 A씨는 8급 비서관으로 최근 복직했다. A씨는 자신의 복직이 논란되자 이날 의원 면직 처분됐다.

지난해 12월 비서관 A씨의 연인은 “불법촬영 및 유포로 인한 트라우마가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성관계 중 촬영을 요구, (제가) 대답하지 못하자 재차 동의를 요구해 촬영(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사과문을 남기고 의원실 비서관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자신의 SNS에 “관계 도중 명시적 동의 없이 사진 촬영 등의 잘못을 저질렀다”며 “물어봐도 침묵한 것을 멋대로 동의라 간주했고 연인 사이에 젠더 권력의 위계가 작동한다는 점을 간과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반성한다”는 사과문을 올리고 의원실을 그만뒀다.

이와 관련 예윤해 정의당 비대위 부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성범죄’사직 비서관을 다시 승진 채용하는 것이 민주당의 ‘성범죄’무관용 원칙입니까?”라며 “민형사상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사과문과 각서도 작성한 점을 참작해서 채용했다는 의원실의 해명은 더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예 부대변인은 “지난 대선 윤석열 캠프 비서관의 불법촬영 사건에는 해촉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했던 더불어민주당의 내로남불이 도를 넘었다”며 “해당 비서관을 승진 채용한 유기홍 의원과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피해자와 시민들에게 사과하시기 바란다. 또한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