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공화국 독립국 인정

러시아의 공격으로 붙타고 있는 곡물. 우크라이나는 세계의 식량이 불타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의 공격으로 붙타고 있는 곡물. 우크라이나는 세계의 식량이 불타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곡물 운송을 위한 흑해 항로의 안전보장 조정센터 설립에 합의하면서 이르면 다음주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3일(현지시각) 로이터와 AFP,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훌루시 아카르 튀르키예(터키) 국방부 장관은 이날 이스탄불에서 우크라이나 곡물 운송과 관련해 열린 러시아·튀르키예·우크라이나·유엔 대표들의 4자 협상 결과에 대한 성명에서 "항로의 안전보장을 위한 조정센터를 이스탄불에 만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또 곡물 수출입 항구에 대한 공동 통제 원칙에도 동의했다고 아카르 장관은 설명했다.

대표단은 세부 사항 논의를 위해 다음 주 튀르키예에서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아카르 장관은 "다음 주 협상에서 모든 세부 사항이 다시 검토될 예정"이라며 "이 자리에서 최종 서류에 서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흑해를 통해 우크라이나 곡물을 수출하기 위한 중요하고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음 주에는 최종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여전히 모든 협상 주체의 많은 호의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평화 협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밝혔다.

이번 협상은 우크라이나산 식량의 해상 수출이 막힌 3월 이후 처음으로 열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직접 회담이다.

주요 쟁점에 대한 합의 사실이 발표되면서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이 재개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현재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흑해가 봉쇄되면서 2천만t이 넘는 곡물의 수출길이 막혀, 아프리카와 중동 등 주요 수입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식량난을 겪고 있다.

◆ 북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공화국 독립국 인정

북한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을 독립국으로 승인했다.

두 지역을 독립국으로 인정한 나라는 러시아와 시리아에 이어 북한이 세 번째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이 13일(현지시각) 두 지역의 독립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모스크바 주재 DPR 대표부는 이날 텔레그램에 신홍철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가 올가 마케예바 DPR 특사에게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승인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DPR 정부 수장인 데니스 푸실린은 " 건설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며 양국의 교역량이 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북한과의 관계를 즉시 단절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오늘 우크라이나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끊는다"며 "이는 북한이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에서 러시아가 임시 점령한 지역의 자칭 독립을 승인한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14년에도 러시아의 크름반도 강제 병합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