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문패달기부터 호주제 폐지까지

94년 여성신문사 평등부부상 제정 이후

전국으로 확대…평등명절운동까지 등장

평등부부운동은 1994년 유엔의 '세계가정의해' 선언에 따라 정무(제2)장관실과 여성신문사가 공동으로 제정한 '평등부부상'에서 출발했다. 의사결정권, 가사분담, 자녀양육, 재산권 등에서 평등한 부부들이 선정됐으며, 97년부터는 사회지도층 인사들 가운데 평등의식 확산에 기여한 명예평등부부 100여 쌍이 함께 선정되면서 평등부부담론이 급속히 확산됐다. 2001년 7회까지 이어진 평등부부상은 각계의 평등한 부부를 발굴, 우리 사회 양성평등 문화를 앞당기는 데 좋은 역할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됐다.

~B7-1.JPG

평등부부상은 이후 여성부와 지방자치단체로 이어져 평등부부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여성부는 2001년 출범 이후 처음 맞는 제6회 여성주간에서 평등문화가정을 이룬 부부를 선정(평등부부상)해 평등문화가정 문패달기 릴레이운동을 펼쳤다. 또한 살림, 육아, 명절, 자녀교육, 회식문화 등 5대생활문화 개선운동을 진행해 평등한 가족문화 캠페인을 주도했다.

▲<서울여성의전화>

평등부부상과 부부이름문패달기 운동은 전국 지자체로 확대돼, 5월 가정의달이나 7월 여성주간에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부산시의 경우, 매년 여성주간에 맞춰 부산여성상과 함께 평등부부상을 시상해 지역의 평등부부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여성단체들은 평등부부를 위한 문화운동은 물론 평등의 법·제도적 바탕을 위한 호주제 폐지, 부부 공동재산 갖기 운동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한국여성민우회, 서울여성의전화, 울산여성회 등에서는 평등부부교육을 진행했으며 여성민우회는 '웃어라! 명절' 캠페인을 통해 남성 중심의 명절문화를 바꿔 양성평등 가정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100여 개 여성·시민단체가 연대한 '호주제폐지를위한시민연대'를 주축으로 호주제폐지운동이 확산돼 호주제폐지를위한민법개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는 한편, 국무회의를 통과하기에 이르렀다. 17대 국회에서의 호주제폐지안 통과는 여성계의 숙원. 2000년부터 한국여성의전화연합을 중심으로 제기된 부부재산계약제와 부부공동명의도 사회적 공감을 얻고 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각당이 부부공동재산제를 공약으로 채택해 여성계는 올해 민법개정안 발의도 기대하고 있다.

김선희 기자sonagi@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