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가 당내 성폭력 피해 은폐·무마 의혹을 전면 부인했던 정의당 지도부가 이를 일부 정정하는 당대표 명의의 입장문을 준비했지만 6·1 지방선거를 이유로 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정의당 지역위원장 단체 채팅방에서 자신을 비방하는 2차 가해가 계속됐음에도 당 차원의 제지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가 당시에는 성추행이 아니라고 했다’는 허위 사실”

강 전 대표는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입장문 발표가 있고 며칠 후 저는 위 입장문 중 ‘피해자가 당시에는 성추행이 아니라고 했다’는 내용이 허위임을 증명할 수 있는 통화녹음파일을 발견했고, 이를 대표단 구성원에게 알렸다”며 “여영국 대표 및 배복주 부대표와 협의해 기존 입장문에 담긴 사실관계 일부를 바로잡는 정정 입장문안을 작성했다. 하지만 결국 여 대표는 해당 입장문을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강 전 대표는 지난달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청년정의당 당직자 A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뒤풀이 자리에서 B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제 허벅지에 신체 접촉을 했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가 당내 성폭력을 폭로하자 정의당은 즉각 반박했다. 당은 A 당직자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대단히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B 위원장 사건엔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며 이 사건을 ‘성폭력’이 아닌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라고 해명했다. 또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정입장문 끝내 내지 않아...2차 가해도 만연”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강 전 대표는 “정정입장문을 내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제가 정의당 젠더폭력대응센터를 통해 문제제기하자, 정의당 대표단은 ‘정정 입장문은 지방선거 끝나면 검토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지방선거가 끝난 뒤 대표단은 이에 대해 아무런 말도 없이 사퇴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11월 저를 성추행한 모 광역시도당위원장은 무사히 선거를 완주했다”며 “정의당 내에서 당직자와 당원에 의한 광범위한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나, 2차 가해를 자제하라는 지도부의 공지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여 대표를 비롯해 전 대표단이 제 사건을 대했던 태도에 깊은 모멸감을 느낀다. 저는 ‘리스크’가 아니다. 저는 사람이다”라며 “언론에 나는 것만 신경 쓰고 리스크 관리로만 접근하는 대신에, 사람을 사람으로 대우하면서 불편부당하게 내부 문제를 해결하는 당을 기대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 뿐 아니라, 당시 선대위에서 사안을 처리한 방식이 적절했는지, 공천 과정은 문제가 없었는지, 그리고 최근 당 대표단이 대응한 방식은 적합하였는지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조사와 조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며 “이러한 일들이 재발하는 당의 구조적인 문제를 직시하고 변화를 모색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 전 대표는 “여영국 대표가 저를 상대로 소송을 생각 중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그 소송, 하십시오”라며 “저는 허위를 이야기한 바가 없으니,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더라도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걸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