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7350명 참여...조합원 43명 연행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부산 남구의 한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부산 남구의 한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나선 지 닷새째인 11일 곳곳에서 물류 운송 차질과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조합원 4200여명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지역별로 철야 대기하며 파업을 이어갔다.

국토부는 이들을 포함해 화물연대 조합원 2만2천명의 33% 수준인 735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71.4%로 평시(65.8%)보다 조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부산항과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 방해행위가 나오면서 평시보다 반출입량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도권 주요 물류거점의 물동량도 전날에 이어 바닥세를 보이고 있다.

전날 의왕 내륙컨테이너 기지(ICD)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지난달의 10분의 1 수준으로, 인천항은 5분의 1 수준으로 각각 줄었다.

부산항의 경우도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726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지난달의 33.6%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토부는 자동차, 철강,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서 생산·출하량이 감소하는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파업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8시 25분께 부산 강서구 신항삼거리 앞에서는 화물연대 노조원 270여명이 도로를 점거하고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 6명이 화물차량 운송을 방해한 혐의로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고, 경찰관 2명이 다쳐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정부는 불법행위는 엄단하겠다고 강조하면서도 사태 해결을 위해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전날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이 화물연대 위원장 등을 만나 화물연대 측 입장을 듣고 총파업 철회를 촉구했으나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면담은 성과 없이 마무리됐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이번 총파업의 명분으로 내건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입법을 통해 도입된 만큼 국회에서 관련법 개정 등의 논의를 거쳐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이다. 2020∼2022년 3년간만 일몰제로 시행되는 제도여서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경찰은 총파업 과정에서 불법행위를 한 혐의로 조합원 43명을 현장에서 연행했다.

 체포 인원은 전날 오전까지 30명이었지만, 이날 오전 부산 신항삼거리에서 경찰 부대원 등을 다치게 한 혐의로 연행된 6명을 포함해 하루 새 13명이 늘었다. 지역별로는 경기남부 22명, 부산 8명, 광주 1명, 울산 4명, 충남 6명, 전남 2명이다.

경찰은 총파업 첫날 울산 석유화학단지에서 차량 운송을 방해하고 경찰 기동대원들을 다치게 한 조합원 4명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