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난민 가족이 폴란드에서 유엔난민기구 직원과 상담을 하고 있다.  ⓒ유엔난민기구 라팔 코스트렌스키
우크라이나 난민 가족이 폴란드에서 유엔난민기구 직원과 상담을 하고 있다. ⓒ유엔난민기구 라팔 코스트렌스키

대한민국 정부가 폴란드에 머무르는 우크라이나 난민을 돕기 위해 유엔난민기구에 200만 달러(약 25억 1000만원)를 기부했다. 지난 4월, 한국 정부가 같은 목적으로 유엔난민기구에 미화 150만 달러를 기부한 뒤 두 달 만의 추가 지원이다.

주요 우크라이나 난민 수용국이 된 폴란드는 지금까지 난민 350만 명 이상을 받아들였다. 이들 중 약 95%가 여성과 아이들이다. 특히, 최근 몇 주간 우크라이나를 피난해 폴란드에 도착한 난민들은 전쟁으로 큰 피해를 본 지역에서 오랫동안 방공호와 지하실에서 숨어지내다가 탈출한 경우가 많아 더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

마린 딘 카히도프사이 유엔난민기구 폴란드대표부 대표는 “한국 정부와 한국민들의 관대하고 시의적절한 기여금은 유엔난민기구가 폴란드에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우크라이나 난민에게 가장 필요한 구호 물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폴란드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난민을 받아들이는 주변국에 이미 기여금을 전달한 바 있다. 이 기여금 덕분에 유엔난민기구 폴란드대표부는 주요 난민 수용 지역을 중심으로 나라 전역에서 긴급 현금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17만 명이 넘는 우크라이나 난민이 현금 프로그램 혜택을 받아 임대료 지불, 식량, 의료용품, 의류 구매 등 가장 필요한 데 사용하고 있다.

임훈민 주 폴란드 대사는 “기존에 유엔난민기구를 통해 이뤄진 한국 정부의 지원이 많은 난민에게 도움을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추가 지원을 통해 유엔난민기구가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며 “한국 정부는 폴란드와 같이 우크라이나 난민을 수용하는 국가에 대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