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환자에게서도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는 여러 난소예비력 검사와
이에 따른 난임시술 성공률’ 주제 발표

부산대학교 병원은 7일 산부인과 이현주 교수가 경기도 성남시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된 ‘제82차 대한생식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현주 부산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경기도 성남시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열린 ‘제82차 대한생식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뉴시스·여성신문

부산대학교 병원은 7일 산부인과 이현주 교수가 경기도 성남시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열린 ‘제82차 대한생식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학술대회에서 ‘동일 환자에게서도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는 여러 난소예비력 검사와 이에 따른 난임시술 성공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난임시술 전 난소예비력을 예측하는 검사 중 하나인 항뮬러관호르몬(AMH) 수치와 동난포수(AFC)가 같은 환자에게서도 상반되는 결과를 나타낼 때, 임상적으로 관련이 있는 인자와 이에 따른 난임 시술의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항뮬러관호르몬 수치가 높을 때 난소 나이가 젊을수록 동난포수는 일관성 있게 높게 나타나지만, 난소기능이 저하된 난임 환자들에게서는 상반된 결과가 나타날 때가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연구 결과 이 교수는 난임 환자들은 시술 경과와 향후 임신율 평가를 예측하는데 항뮬러관호르몬 수치가 동난포수를 측정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임상에 적용하면 효과적인 난임 시술 계획을 수립에 그에 따른 임신율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며 “개인마다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한 특징을 가지는 난임환자들에게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향뮬러관호르몬 검사는 난소과자극에대한 난소의 반응이 감소한 경우 연 2회 추가 급여 인정이 되므로 보다 많은 활자가 의료비용의 부담을 덜고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해 뿌듯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