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됐다.  ⓒ뉴시스 여성신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됐다. ⓒ뉴시스 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우상호 의원은 "선거 패배로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당을 수습하는 일이 첫 번째 과제"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7일 의원총회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위기라서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의원들의 요청을 무거운 마음으로 수락했다"며 "민주당의 색깔을 잃지 않으며 선거 패인을 잘 분석해서 거듭나는 모습을 만드는데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 의원은 최우선 과제로 "아무래도 전당대회가 8월로 예정됐기 때문에 전당대회 준비를  잘해서 새로운 지도부가 잘 선출되도록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여러 과정에서 해야 할 일들을 박홍근 원내대표와 잘 상의해 함께 해나가는 일도 비대위의 중요한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내부 계파 간 갈등 봉합 방안을 묻자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해준 의원들은 아무래도 당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몇 가지 갈등 요소를 가장 잘 보정하고 해결할 적임자로 나를 선택한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우상호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혁신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우상호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여성신문

그러면서 "지금 나오고 있는 다양한 견해와 갈등 요소들을 조만간 빨리 수습해 당이 한목소리로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내가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 의원을 대선과 지방선거 연패 후 혼란한 당을 수습할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비상대책위원으로는 초선 이용우(경기 고양정), 재선 박재호(부산 남구을), 3선 한정애(서울 강서병) 의원과, 원외위원장협의회 몫으로 김현정 경기 평택을 지역위원장, 당연직으로 박홍근 원내대표를 선임했다.

우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은 오는 10일 중앙위원회 추인을 거쳐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