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페이스북에 글 올려 의혹 전면 부인

성비위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성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은 6일 “어떤 고통과 희생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며 성폭력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피해자 측은 “성폭력 사건 이후 가해자가 행한 2차 가해에 대해 고통을 혼자 감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사기관에 신고된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그리고 국회 윤리위에 제출된 징계안에 기재된 ‘강제 추행과 성희롱’ 그리고 ‘1월 병가요청 묵살과 부당 면직’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대선을 일주일 앞둔 3월 초 당사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해 12월 초 성추행이 있었다는 주장을 처음 전해 들었다”며 “20여 년 정치 여정을 함께 해 온 동지였기에 무척 당혹스럽고 충격이었다”고 했다.

이어 “3월 말 몇 가지 요구 사항이 있었지만 거짓과 타협하지 않고 진실을 밝히기로 했다”며 “4월 말경 수사기관이 아닌 당에 신고가 접수됐고 5월 12일 저는 제 인생의 절반을 몸담았던 민주당에서 제명당했다. 정치 인생 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살아오고자 노력한 인생이 송두리째 부정 당하는 참담한 일이었다”고 썼다.

그는 “참을 수 없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싶었고 수많은 증거로 당장 진실을 밝히고 싶었으나 지방 선거를 앞둔 시점, 성비위 진실 공방으로 더 이상의 악영향을 주어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성비위로 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의 입장문.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성비위로 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의 입장문. 사진=박완주 의원 페이스북

박 의원은 “모든 성비위 피해자는 반드시 보호받아야 하고 우선 존중받아야 한다. 온정주의도 안 된다”면서도 “사실조사도 명확히 이뤄지지 않고 이미 피해 주장이 기정사실화된 현실 상황에서 부정이나 그 어떤 최소한의 반박도 2차 가해 논란으로 이어졌다”고 적었다.

이어 “어떤 고통과 희생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다”라며 “긴 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이 매우 고통스러울지라도 이제 주장이 아닌 객관적 증거와 정황 증거로 거짓과 허위로부터 진실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밝히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범죄 사실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며 사법당국은 물론 언론과 국민께도 법의 테두리 내에서 모든 진실을 소상히 밝혀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피해자 측 변호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사건 발생 후 피해자는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성폭력 사건 이후 가해자가 행한 2차 가해에 대해 고통을 혼자 감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가해자는 자신의 지위와 영향력을 이용해 피해자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다”며 “피해자는 법에 호소해 어려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수사와 재판 결과를 기다려달라. 증거로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16일 의원총회에서 박 의원 제명안을 의결하고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