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탕웨이 박해일 주연 '헤어질 결심'으로 수상
송강호 '브로커' 일본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한국영화로 화제

올해 칸 영화제에서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이 감독상을, ‘브로커’의 배우 송강호가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28일(현지 시각) 프랑스 칸에서 열린 75회 칸영화제 폐막식에서 박찬욱 감독이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배우 송강호가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가 칸 영화제에서 두 개의 상을 동시에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찬욱 감독이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칸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사진=칸 영화제 트위터 공식 계정)
박찬욱 감독이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칸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사진=칸 영화제 트위터 공식 계정)

‘헤어질 결심’은 산에서 발생한 변사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해준(박해일)과 사망한 남성의 아내 서래(탕웨이)의 이야기를 담은 로맨틱 스릴러다. 박 감독은 이번 감독상 수상으로 칸에서만 세 번째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2004년 ‘올드보이’로 심사위원 대상을, 2009년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받은 바 있다.

박 감독은 “우리가 코로나를 이겨낼 희망과 힘을 가진 것처럼 우리 영화도, 우리 영화인들도, 영화관을 지키면서 영화를 영원히 지켜내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박 감독은 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아 준 CJ와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정서경 각본가를 비롯한 많은 식구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박해일·탕웨이 두 사람에게 보내는 저의 사랑은 뭐라 말로 할 수 없어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고 했다.

배우 송강호가 영화 '브로커'로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사진= 칸 영화제 공식 트위터 제공)
배우 송강호가 영화 '브로커'로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사진= 칸 영화제 공식 트위터 제공)

송강호가 출연한 ‘브로커’는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연출했지만, 국내 영화사가 제작하고 CJ ENM이 투자와 배급을 맡은 한국 영화다. 송강호는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에서 연기상을 받았다.

송강호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함께 연기한 강동원·이지은·이주영·배두나 배우와 이 영광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2층에 사랑하는 아내가 있다. 아내에게 정말 큰 선물이 된 것 같아 기쁘다. 이 트로피에 영광과 영원한 사랑을 바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에 두 사람의 수상 소식이 전해지자 윤석열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축하의 말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박찬욱 감독에게 “한국 영화의 고유한 독창성과 뛰어난 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 박찬욱 감독님과 배우, 제작진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세계인에 널리 사랑받는 좋은 작품으로 한국 영화의 위상을 한층 높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송강호에게 “이번 수상은 '밀양' '박쥐' '기생충' 등의 영화를 통해 송강호 배우님이 쌓아오신 깊이 있는 연기력이 꽃피운 결과”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