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친환경 사업에 16조2000억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자율주행·AI 등에 8조9000억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기술 사업 확장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주요 3사는 24일 전동화·친환경,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앞으로 4년 간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미래 성장의 핵심축인 전동화와 친환경 사업 고도화에 16조2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 3사는 순수 전기차를 비롯해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와 친환경 전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전동화와 친환경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제품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 증대 기술 개발 등 통합적인 제품 경쟁력 향상을 추진한다.

순수 전기차 대중화시대를 대비해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의 영역에서도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한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는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연간 최대 15만대 규모의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이 들어선다.

현대차·기아·모비스는 8조9000억원을 들여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내연기관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38조원들 들여 선행연구, 차량성능 등을 개선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 국내 투자로 차별화된 제품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내 첫 번째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 셀 공장 신설을 위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6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도심항공모빌리티와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추가로 6조5천억원을 추가 투자하겠다고도 했다.

앨라배마 공장 가동 이전 현대차그룹의 전 세계 완성차 점유율은 5.1%(2004년 기준)이었다. 공장 가동 이후 점유율은 7.9%수준(2021년 기준)으로 올라섰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2021년 5% 수준에서 오는 2030년 12%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