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당직자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대단히 송구”
“A위원장 사건서 당대표가 묵살·은폐했다? 사실 아냐”
공천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 판단

정의당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성폭력 사건 주장과 관련 정의당은 17일 “당직자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대단히 송구하다”면서도 “A위원장 사건을 당대표가 묵살하고 은폐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앞서 강 전 대표는 지난 16일 당내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청년정의당 당직자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뒷풀이 자리에서, 모 광역시도당 A위원장은 저의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은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공식적인 절차와 조치를 철저히 이행한 바,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작년 11월 21일,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당 행사(11.20)에서 발생했던 해당 사건에 대해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알려 왔다”며 “11월 22일, 여영국 당대표는 강 전 대표의 비공개회의 소집 요구에 따라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대표단회의를 진행한 결과,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사과 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또 회의를 마치기 전에 여영국 대표는 해당 사안은 비공개 회의로 진행되어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며 “11월 23일,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 강 전 대표에게 전달했으며, 사과문 내용에 대한 동의와 수용 의사를 확인 후에 해당 사건을 종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A위원장이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며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고 말했다.

또 “이에 대표단회의 결정으로 A위원장에게 엄중 경고했으며,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서 강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며 “강 전 대표는 사과문을 확인한 후 ‘내용이 괜찮고 수용하겠다’는 취지로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답을 보내왔다”고 얘기했다.

A위원장의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선 “당규와 공천 심사 기준에 따라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이 대변인은 “정의당은 성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A위원장은 공천심사 서류 작성 관련, 대표단회의 결정에 따른 처분 직후에 해당 사건이 성폭력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문의했고,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은 당시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 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해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에 대한 경고와 사과’를 요구했던 사안인 만큼 성폭력·성추행·성희롱 등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당직자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대단히 송구”

다만 당직자 성폭력 사건 관련 당기위원회 제소 건에 대해선 “당은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 및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당내 성폭력 사건 재발한 데 대해서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기위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추가 피해 등 인권 침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당기위 절차와 별개로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고발 조치를 진행할 계획임을 밝혀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