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여성혐오 살인사건 6주기를 맞아 17일 오후 7시부터 강남역 11번 출구와 12번 출구 사이에서 추모 행사가 열린다. ⓒ서울여성회
강남역 여성혐오 살인사건 6주기를 맞아 17일 오후 7시부터 강남역 11번 출구와 12번 출구 사이에서 추모 행사가 열린다. ⓒ서울여성회

강남역 여성살인사건 6주기를 맞아 17일 오후 7시부터 강남역 11번 출구와 12번 출구 사이에서 추모행사가 열린다.

‘강남역 여성살인사건 6주기 추모행동’은 6주기 기억 포스트잇 낭독, 시민 자유발언 및 연대발언, 실천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거리를 지나는 시민들이 직접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한 온라인으로 포스트잇에 추모의 메시지를 담아 보낼 수 있는 사이트도 열린다.(http://bit.ly/220517online) 또한 당일 추모행사를 온라인으로 함께 볼 수 있도록 서울여성회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현장 생중계도 예정되어 있다.

행사를 주최한 서울여성회 박주희 회장은 “2016년 5월 17일 여성살인사건이 여성을 대상으로 한 혐오범죄였다는 것과 이를 계기로 여성들이 성차별 사회에 대해 분노하고 행동한 기점이 되었다는 것을 기억하고, 여성폭력 사회를 바꾸고자 하는 실천으로 이어나가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사건이 발생한 지 6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여성의 안전은 개인의 문제로 취급되며,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폭력은 계속되고 있는 성차별 사회에 대해 함께 분노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역 여성살인사건은 2016년 5월 17일 새벽 강남역 인근 화장실에서 벌어진 불특정 여성을 대상으로 한 살인사건이다. 이 사건은 불특정 대상이 아닌 ‘불특정 여성’을 목표로 했다는 점에서 ‘여성혐오’ 살인사건으로 불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