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 ⓒ뉴시스·여성신문

당내 성폭력을 폭로한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모친이 “딸이 정의당에서 겪은 성폭력들을 털어놓았을 때 솔직한 저의 심정으로는 당사를 찾아 멱살을 잡고 ‘너가 인간이니?’ ‘너 같은 게 정치를 한다고?’ 소리를 지르고 싶었다”고 심정을 밝혔다.

강 전 대표의 어머니 이모씨는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어떻게든 제 딸에게 피해를 입힌 사람들에게 사죄를 받을 방법을 찾아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괴로워하고 두려워하는 딸을 보며 심장에서 피눈물이 난다”며 “대체 정의당이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 성폭력 사건이 일어났는데 없던 일처럼 지방선거에 공천을 해주고, 제 딸이 절박한 위치에 내몰려 있는 것을 이용해 성폭력을 저지르는 일들이 정의당에서 일어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힘 없는 청년정치인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자신들은 쏙 빠져나가는 것이 어른으로서 할 일 인가”라며 “딸을 보호하지 못한 제 자신이 원망스럽다. 저는 딸을 이런 상황으로 내몬 가해자들과 당의 문제를 끝까지 밝혀 마땅한 책임을 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딸의 몸과 마음이 너무나 망가졌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적인 고통은 없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강 전 대표는 이날 당내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청년정의당 당직자 A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뒷풀이 자리에서,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저의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